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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G-PASS) 란?

  •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G-PASS)’란 경기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 등록장애인의 대중교통(수도권 전철·지하철) 이용편의를 위해 경기도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입니다.

발급대상

  • 발급대상자
    발급대상자 표
    발급대상자 발급자격
    노인 경기도 거주 만 65세 이상
    (만 65세 되는 생일 당일부터)
    장애인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경기도 거주 장애인
    • 상이 국가유공자는 보훈지청(수원, 의정부)에서 발급
    • 전입신고 후 노인 3일, 장애인 일주일(장애인정보 시스템 전달 시간 소요) 후 신청 가능
  • 교통카드 혜택
    교통카드 혜택 표
    구분 버스 지하철(전철)
    노인 유료 무료
    장애인 장애인(1)* 유료 무료
    장애인(2)** 유료 무료
    (동반보호자 1인포함)
    • *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카드 사용 시 동반보호자 1인까지 전철/지하철 무료 승차 가능
      • 보호자용 카드 별도 발급없이 중증장애인 카드로 지하철 단말기에서 연속으로 2번 사용 가능
  • 발급장소
    • 경기도내 소재 NH농협은행 전 영업점(농축협 영업점 및 중앙회, 단위농협 포함)
  • 구비서류
    • 주민등록증(장애인인 경우 장애인등록증)

카드 종류

  •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카드, 단순무임카드
    • 노인용 카드
    • 장애인용 카드
    • 심한 장애인용 카드
    • 단순무임카드에 한해 대리발급 신청 가능(신청자격 및 별도 구비서류 확인 후 방문)
      단순무임카드란? 금융기능(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카드 기능)이 포함되지 않는 우대형 교통
      카드로, 지하철 무료이용이 가능하며, 버스는 충전 후 이용 가능
  • 단순무임카드 대리발급 자격 및 서류안내
    단순무임카드 대리발급 자격 및 서류안내 표
    구분 대리발급 신청 자격 대리발급 요청 시 지참서류
    노인 가족관계증명서 상 등재된
    직계비속 및 배우자
    발급대상자 신분증,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발급신청서***
    장애인(1)* 발급대상자 신분증,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발급신청서***
    장애인(2)** 대리인
    (자격제한 없음)
    발급대상자 장애인복지카드, 대리인
    신분증, 발급신청서****
    • *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 *** 발급대상자 인감 날인, 대리인 서명 또는 날인
    • **** 발급대상자와 대리인 서명

이용안내

  • 카드발급
    • 최초 발급 시는 수수료가 없으나 재발급 시는 3천원을 내야 함
    • 타 시도로 전출할 경우 경기도에서 발급한 카드는 자동 해지 처리되므로 전입한 시도에서 재발급 받아야 함
  • 이용방법
    • 무료이용 교통수단 : 수도권 전철 및 지하철(공항철도 직통은 제외)
      •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1회용 무료승차권을 발급받아 무료이용 가능
    • 버스는 유료이며, 지하철 이용 전 · 후 환승할인 적용시간內 버스를 2번 이상 환승할 경우 2번째 버스부터 환승할인 가능
  • 잔액 환불방법

    전출 등으로 카드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남은 충전잔액은 편의점, 우리은행 및 신한은행 ATM기기, 경기도내 농협영업점에서 환불가능

    • 편 의 점 : 전국 어디서나 가능(수수료 500원)
    • ATM기기 : 우리은행 및 신한은행만 가능(수수료 500원, 계좌입금)
    • 농협은행 : 경기도내 농협영업점에서만 신청가능(수수료 없음, 계좌입금)
  • 기타 유의사항
    • 본인카드를 타인에게 대여 · 양도할 경우 본인은 1년간 사용중지 및 재발급 제한하며, 부정사용자는 승차구간 여객 운임과 그 운임의
      30배 과징금 부과
    • 분실한 카드를 타인이 습득하여 부정 사용해도 본인카드 사용중지 및 1년간 재발급이 제한되므로 카드분실 즉시 농협은행에 신고해야 함.

문의전화

  • 이용문의 및 분실신고 : 농협은행 고객지원센터(1588-2100, 1544-2100)
  • 카드충전 및 환불문의 : 캐시비 고객센터(1644-0006, 080-740-0006)

최종수정일 : 2021-12-02

  • 정보제공부서 : 노인복지과 노인지원팀
  • 전화번호 : 032-625-2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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