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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로 만드는 친환경 녹색도시

부천시자전거통합|커뮤니티|공지사항상세

제목
“꿈의 자전거 명품도시 만든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0-06-11
조회수
1067
내용
□ 행정안전부는 날로 심화되는 환경오염, 에너지 고갈, 교통체증 문제에 대응하여 자전거를 생활화하는 모범
    도시사례를 창출․확산하기 위해「10대 자전거 거점도시」대상지역을 선정․발표했다.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육성사업은,

 ○ 경쟁력 있고 단기간에 육성 가능한 도시를 선정하고 이에 집중투자하여 자전거인프라․안전․문화 등 종합적
     자전거 이용기반이 갖추어진 자전거 거점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 사업기간․예산 : ’10~12년 / 1,000억원 * 3년간 1개 도시당 100억원 투자

    ◇ 사업내용 : 자전거도로․주차장, 공공자전거, 안전․문화 등 종합적 이용기반 구축
 
□ 10대 도시는 공모를 통해 각 도별 1개 도시(총9개)가 선정되었으며, 행정구역 자율통합 지원차원에서 1개
    도시(창원시)가 추가되었다.      ※ 가나다순

 선정지역                           주 요 특 징 

   강릉시      저탄소 녹색 시범도시, 생활형 자전거인프라와 관광자원 연계
 
   구미시      생태산업단지 지정, 주거지와 산업단지를 연계한 생활자전거 활성화

   군산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모델도시, 새만금 방조제 자전거도로, zone-30 운영

   서귀포시   ‘올레’와 연계한 공공자전거 및 자전거 관광안내시스템 구축

   순천시      생태도시(순천만), ’13년 국제 정원박람회 개최, 주거-산업단지 연결

   아산시      온양지구를 중심으로 한 간선 자전거도로망, 대중교통과의 환승체계 구축

   안산시      산업도시(반월․시화공단), 자전거이용자 인센티브 시책(triple-win)

   증평군      생생도시 지정(녹색성장위원회), 재래시장 연계 생활형인프라 구축

   진주시      교육도시, 시민 자전거보험 도입, 남강변을 활용한 자전거도로 구축

   창원시      행정구역 자율통합도시, 국내 최대규모 공공자전거시스템 구축․운영

□ 거점도시로 선정된 지역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강릉시는 ‘저탄소 녹색 시범도시’로 선정되었고, 2007년부터 3년 연속 ‘자전거이용 활성화 우수지자체’ 기관
     표창을 받은 바 있는 대표적인 녹색도시로 - 주거지역과 대중교통 거점(버스터미널, 기차역), 상업시설, 항구
     를 연결하는 도시 생활형 자전거인프라를 구축하고 - 경포대, 해안도로 등 관광자원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는 점이 눈에 띈다.

 ○ 순천시는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이 있는 생태도시로 하천(동천)이 도시를 관통하고 있는 등 자전거 이용
     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고, - 주거지와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생활형 자전거도로 구축, 자전거 시범마을․학
     교 지정 등의 시책을 적극 추진함과 더불어, - 2013년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 개최를 통한 친환경 자전거 생태
     도시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 안산시는 시화․반월공단이 위치해 근로자의 자전거 이용수요가 많은 산업도시로, - 자전거도로의 단절, 포장
     상태 등 기존 이용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정밀 분석을 바탕으로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계획을 수립했으며,
     - 학교-기업-지자체가 연계해 자전거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tripple-win」시책, 지하철역 주변 등 자
     전거친화권역 도입,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다국적 언어 자전거지도 제작 등이 주목할 만하다.

 ○ 이 밖에 다른 도시들도 공공자전거 확산, 자전거이용자 인센티브 부여, 자전거종합지원센터 설립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시책을 적극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 한편, 이번 자전거 거점도시 선정은, 

 ○ 도별로 3개 지역을 추천 받아, 서류심사 및 현지확인을 거쳐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 심사위원회’에서

 ○ 지역특성(인구․지형, 자전거이용정도), 추진역량(자전거인프라 구축정도, 자전거예산․전담조직), 발전 가능성
     (계획의 충실성, 파급효과)에 대한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 졌다.
 
□ 오동호 행안부 지역발전정책국장은 

 ○ “자전거이용수요․교통영향 분석, 주민․전문가 의견수렴을 기초로 한 세부사업 시행계획의 수립, 추진단계별 모
      니터링 등을 통해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 자전거 이용이 실제 주민 생활 속에 뿌리내리도록 함과 더불어,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
     는 ‘자전거 명품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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