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사골부천

  • 스크랩
복사골부천상세조회테이블
청소년마음 '쓰담쓰담, 토닥토닥'

최근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부천시는 ‘꼭 필요할 때 알맞게 내리는 단비’처럼 예비 창업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2017년부터 ‘단비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 4년간 36개 팀이 단비기업으로 선정되어 꿈과 열정으로 창업의 길을 걷고 있다. 스스로 창업의 텃밭을 일궈내 혁신을 싹 틔우고 있는 부천의 단비기업을 소개한다.

 

 

 

청소년마음 '쓰담쓰담, 토닥토닥'

교구 제작하여 놀이처럼 즐기는 자살·자해 예방 교육

 

 

같이 나누고, 가치 세움

 

 

청소년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최근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10대의 자살률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청소년들의 불안과 우울증은 더욱 늘어나,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마음을 다독이며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으로 살아갈수록 강의를 하는 곳이 있다. 바로 ‘강사협동조합 세움’이다. 세움은 청소년들의 소통과 공감 능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생명존중의 가치를 세우기 위해 설립됐다.

 

부천 생명의 전화 자원봉사를 하면서 마음을 모아 우연한 기회에 2015년 8월,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을 시작했다. 1년에 100여 개의 학교를 돌며 다양한 청소년들을 만났다.

 

▲ 청소년 자살, 자해 예방 수업

 

하지만 이러한 교육엔 한계가 있었다.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식 교육으로 아이들과 소통이 어려웠다. 그래서 새로운 교육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소통’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직접 세움만의 교구를 만들기 시작했다.

 

 

하나밖에 없는 세움표 교구 제작

 

▲ 세움카드

 

첫해에 ‘세움카드’를 만들었다. ‘용기를 내서 꼭 해보 싶은 일은?’, ‘내가 좋아해서 하는 일은?’ 등과 같은 질문카드 20장과 ‘자상한’, ‘소극적’, ‘계획적’ 등 낱말카드 30장으로 구성되어 서로 대화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풀어나가도록 돕는다.

 

                                ▲ 클로버판

 

‘클로버판’은 교육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쓸 수 있다. 비전, 희망을 주는 목표 등을 쓰거나 그날 교육 프로그램에 맞춰 단기 목표를 적어볼 수 있다. 청소년 고민 해결을 위한 ‘고민이를 구해줘’라는 보드게임도 만들었다. 이러한 다양한 교구가 아이들의 흥미를 끌면서 닫힌 마음의 문이 조금이나마 열리기 시작했다.

 

세움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해·자살 예방 교육, 자존감 향상 교육, 자기탐색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부모를 대상으로 소통, 관계 회복 프로그램, 자살예방 교육 등도 함께하고 있다.

 

 

세움의 성장은 ing

 

세움은 2017년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디딤돌 강사뱅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2017년 ‘강사협동조합 세움’을 만들게 됐다. 같은 해 단비기업 1기에 선정됐다. 단비기업에 선정되면서 사무기기도 갖춘 사무실도 생기고, 전문가들에게 멘토링을 받으며 한층 더 성장하며 지금까지 이어오게 됐다.

 

▲ 강사협동조합 세움의 김일숙 대표

 

세움의 김일숙 대표는 “삶이 계획대로 이루어지진 않는다. 혼자 힘으로 하기에 어려운 일도 많다. 남들과 힘을 모아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다 보면 기회가 생기고 길이 보이는 것 같다.”며 “최근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이 많이 줄었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강사들은 새로운 교육방식을 연구하며 공부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부천시의 사회회경제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강사협동조합의 롤모델이 되고 싶다는 ‘강사협동조합 세움’의 가슴으로 하는 따뜻한 강의가 더욱 기대된다.

 

 

취재 / 이슬아 주무관

복사골부천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윤리적 소비 함께해요! ‘공정무역도시 부천’
다음글 “먼지 걱정 없이 안심하고 학교 다녀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