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가정의 달 맞아 온 마을이 함께 즐긴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5-20
가정의 달 5월. 푸르고 화창한 날씨만큼이나 각종 행사와 기념일이 많아 더욱 설레고 즐거운 달이다. 경기도 내 여러 지자체마다 지역 주민을 위한 가정의 달 행사가 열리고 있는데, 기자는 이 가운데 지난 주말 열렸던 의왕시 ‘온가족 행복축제’에 다녀왔다.
의왕시에 있는 오전커뮤니티센터 전경   ⓒ 왕우빈 기자


기자가 현장을 찾았을 때는 한창 사전 행사 준비와 관람객 맞이로 분주했다. 의왕 오전커뮤니티센터 건물 전체와 옥외 장소에서 열린 이번 축제는 사전 접수를 통해 가족 레크리에이션과 뮤지컬 공연, 온 가족이 함께 핫도그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

의왕시 온가족 행복축제 현장을 찾은 기자의 모습   ⓒ 


당일 현장을 찾은 주민들은 캐리커처, 페이스 페인팅, 인생 네 컷 등 10여 개 이상의 체험 마당과 버블쇼, 풍선아트 공연 등 풍성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날 특히 미취학 어린이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현장을 많이 방문했다. 기호에 따라 부스를 가득 메운 가족들의 얼굴마다 기쁨과 행복한 미소가 가득했다.

풍선다트 체험에 참여한 기자의 모습.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된 부스다. 행사 참여에 앞서 ‘이해해요. 배려해요. 기다려요’ 구호를 함께 외치고 참여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취지가 있다.   ⓒ 왕우빈 기자


이날 행사에서 무엇보다 눈에 띄었던 것은 현장 시민들의 안내와 도움을 맡았던 여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었다. 지자체 외에도 ‘다함께 돌봄센터 경기도협의회 의왕시지회’, ‘사단법인 함께 쓰는 우산 장애인 보호 작업장’ 등 여러 지역 단체가 함께 참여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 곳곳에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의 메시지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있어 단순히 즐기는 재미를 넘어 우리 주변 곳곳의 이웃을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건물 곳곳에 가족센터의 사업을 소개하는 자료들을 볼 수 있다. 다문화 가정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체험실 앞 포토존 모습  ⓒ 왕우빈 기자


건물 각층에 마련된 체험 부스를 방문하기 위해 센터 건물을 오르다 보니, 이곳 의왕시 가족센터에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안내판이 눈에 들어왔다. 이곳 센터는 아이 돌봄 사업, 다문화 가정 지원, 한부모 가정 교육 사업, 장애인 및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형태의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책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는 경기도가 운영하는 가족 정책 사업과 업무 협약을 통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어 이곳이 경기도와 지역 주민을 이어주는 매개 공간임을 알 수 있었다. 지역 주민이 함께 즐기고, 지역 자원봉사자가 함께 꾸민 이날의 ‘가족 행복축제’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다채로운 ‘가족’의 모습을 알게 되었고, 같은 마을, 같은 지역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 모두가 커다란 의미의 ‘가족’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예술가와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 ‘제33회 안양예술제’ 개최
이전글 도, 방송인 현영 등 9팀 경기도 홍보대사 신규 위촉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