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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만들고 보자’ 자전거길… 2년만에 무용지물, 없애느라 또 ‘혈세낭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2-20
조회수
399
내용
“자전거도로가 장난감 모형도 아니고, 이렇게 지었다 부쉈다 반복해도 되나요? 결국 탁상행정, 전시행정이었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

지난 8일 오후 1시쯤 인천 연수구 인천지하철 선학역 근처에서 만난 조윤숙(여·51)씨는 소음과 먼지를 일으키며 철거가 진행중인 4차선 도로 자전거길을 보면서 혀를 끌끌 찼다. 인부들은 도로와 인도 사이에 조성된 2m 폭의 자전거도로를 차로로 변경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와 차로의 경계였던 화단을 아스팔트로 채우고 있었다.

5차로가 돼버린 자전거도로 위에는 흰색 페인트로 그려진 자전거 그림과 ‘자전거 전용도로’ 표기가 희미하게 남아 있었지만 아직 차량 통행이 허용되지 않아 ‘택시 승강장’처럼 쓰일 뿐이었다. 조씨는 “자전거를 즐겨 타지만 차량 통행이 많은 곳에 차로를 줄여 가며 굳이 자전거도로를 건설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 든다”며 “애초 신중하게 검토하고 만들으면 이렇게 허물고 택시
주차장처럼 쓰였을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택시 운전기사 윤기철(60)씨 또한 “자전거도로가 철거되기 전에도 근처 택시 승강장에서부터 택시들이 늘어서 유명무실했다”며 “애초 교통량도 많고 차량의 속도가 빠른 곳에 자전거도로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9년 인천시는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를 앞두고 141억원의 예산을 들여 총 37.3㎞에 달하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했지만 최근 교통흐름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일부를 허무는 작업을 벌이고 있어 ‘혈세 낭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시 안상수 시장은 “출퇴근용 자전거 문화를 활성화시키겠다”며 대규모 공사를 시작했지만, 차로를 줄여 자전거도로를 조성하면서 부작용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시는 최근 선학동 자전거도로 250m를 포함, 약 3.2㎞ 길이의 자전거도로를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철거 비용만 2억2000만원.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인천시가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대규모 사업을 진행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는 이유다. 실제 시는 착공일을 3, 4일 앞두고 두번의 토론회를 열어 ‘형식적 의견수렴’만 했을 뿐, 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사전 작업은 부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전거도로 철거지역 주민들은 “교통 환경을 무시한 빨리빨리식 전시 행정이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었다. 지난 9일 오후 1시쯤 620m 길이의 자전거도로가 철거되고 있는 남동구 고잔동 남동공단 공구상가 앞 또한 교통혼잡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6300여개의 공단업체가 매일같이 찾는 이곳은 중·대형 트럭과 승용차가 수시로 통행하고 상시 주정차돼 있어 평소에도 번잡한 곳이었다. 왕복 2차로의 좁은 도로는 차량들로 꽉 찰 정도로 교통량이 많았고, 아직도 붉은색 아스팔트가 남아 있어 과거 자전거도로였음을 보여주던 차로 가장자리는 유료주차 차량과 불법주차 차량 수십대가 뒤섞여 100m 길이의 도로가 ‘대형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였다. 애초부터 자전거도로가 어울리지 않았던 곳인 셈이다.

주차관리요원 최근열(54)씨는 “모든 사람에게 물어봐도 이구동성으로 ‘자전거도로 조성은 세금낭비요, 전시행정’이라며 손가락질할 곳”이라며 “납세자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화물차 운전자 이철희(54)씨 또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 곳, 운동하는 사람이 많은 곳에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것이 상식”이라며 “사전에 철저히 검토했다면 이런 곳에 예산을 낭비할 일도 없었을 것 아닌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시가 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결성했던 ‘자전거활성화위원회’ 회원들 또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준비가 철저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자전거활성화위원회의 토론이 열렸던 날은 착공일로부터 4일전인 지난 2009년 6월9일이었다. 시민 토론회를 연 것은 다음날인 10일 한번뿐이었다. 사실상 사업계획을 다 짜놓은 상태에서 ‘의견 수렴을 거쳤다’는 모양새만 갖춘 셈이다.

당시 위원으로 참여했던 인천녹색연합의 장정구(40)씨는 “당시 자전거활성화위원회는 인천시측에 시민들의 반발은 없는지, 해당 지역 사람들이 자전거를 얼마나 이용하는지 등 면밀히 검토한 후 조심스레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었다”며 “하지만 시는 세계도시축전과 맞물려 빨리 공사를 끝내려는 의지를 내비치며 사업을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세계도시축전을 의식해 연수구부터 설치한 것은 실수였다”며 “일터와 학교가 많아 자전거 사용 인구가 많은 곳부터 설치해 관심을 유도한 뒤 확대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주민투표나 시민토론회, 공청회, 타당성 검토 등을 의무적으로 이행할 필요는 없으며 두번의 토론회를 통해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며 “공사가 끝난 후 확인해보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뿐이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부작용이 발생한 일부분 구간을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시민들과 소통하며 철저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인천=최준영기자 cjy324@munhwa.com
게재 일자 : 2011년 12월 14일(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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