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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폐선된 지 25년 만에 전 구간 완전 개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11
경기도는 오는 12일 수원시과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이 폐선된 지 25년 만에 다시 도시철도로 전 구간 운행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 경기뉴스광장


서남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였던 ‘수인선’이 전 구 간 완전 개통돼 운행을 시작하게 됐다. 경기도는 오는 12일 경기도 수원시와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이 폐선된 지 25년 만에 다시 도시철도로 운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경기도 수원시와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인선’은 수인선은 일제강점기인 지난 1937년 경기도 이천과 여주 지역의 쌀을 인천항을 통해 반출하기 위해 개통된 철도로 수원역과 남인천역간 52.8.km 구간에 협궤열차가 운행됐다. 이후 1995년 철도청은 적자를 이유로 수인선을 폐쇄했었다. 이후 2012년 경기도는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실시, 1단계로는 2012년 6월 송도역~오이도역 구간(13.2㎞)을, 2단계는 2016년 2월 송도역~인천역 구간(7.3㎞)을 개통한 바 있다. 그리고 이번에 3단계 구간인 수원역~한대앞역 19.9㎞를 개통함으로써 전 구간 완전 개통을 맞게 됐다.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수원역에서 안산, 시흥을 지나 인천역까지 총 52.8㎞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1937년에 개통돼 1995년까지 운행했던 협궤열차 구간을 복선전철로 만드는 공사다. 이중 오이도역부터 한대앞역까지 잇는 안산구간(12.4㎞)은 기존 도시철도를 그대로 이용한다. 이번 전 구간 완전개통으로 인한 기대효과로는 먼저 경기 서남부의 수원, 화성, 안산을 연결하는 순환철도망 구축 및 서수원 지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가 있다. 특히 1호선을 통해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이동할 시 90분의 시간이 걸렸지만 이번 개통을 통해 20여 분 앞당긴 70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수인선(수원역~인천역 52.8㎞)과 분당선(수원역~왕십리역 52.9㎞)이 직결 되면서 경기 서남부 지역 주민들은 중간에 환승 없이 한 번에 서울로의 출퇴근이 가능하게 됐다.

지난 10일 고색역에서 진행된 수인선 개통식 행사 모습.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수도권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비대면 홍보 중심으로 진행됐다.  ⓒ 경기뉴스광장


이와 관련해 지난 10일 오후 고색역에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주관으로 수인선 개통식 행사가 열렸다. 당초에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기획됐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수도권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해 비대면 홍보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석 인원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관련 기초지자체장 등 13명 내외로, 테이프 커팅 및 시승 등만 간단히 진행했다.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영상축사를 통해 “수인선 전 구간 개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경기도민 누구나 아침과 저녁이 있는 삶, 즐거운 출·퇴근길이 될 수 있도록 철도 등 친환경 대중교통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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