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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인 건강의 유지 ·증진에 필요한 찾아가는 맞춤운동 서비스로
    체력강화 및 자발적 생활습관 형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장애인 맞춤 서비스
항목 내용
목적
  • 장애인 건강의 유지·증진에 필요한 찾아가는 맞춤운동 서비스로 체력강화 및 자발적 생활습관 형성과 삶의 질 향상
이용대상

(소득·연령·욕구·중복기준 모두 충족)

소득기준 기준중위소득 170%이하
연령기준 만 4세 ~ 70세이하
욕구기준 등록장애인
우선순위 없음
중복제한 없음
제공기관
기     준
제공기관 '사회서비스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의거 등록된 기관
제공인력 <①, ②, ③, ④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자>
  • ① 「국민체육진흥법 시행령」 제9조에 따른 스포츠지도사, 제9조의2에 따른 건강운동관리사, 제9조의3에 따른 장애인스포츠지도사
  • ② 체육학 관련 전문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로서 운동지도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 “군” 단위 지역과 ‘성장촉진지역’은 실무경력이 없더라도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

  • ③ 초중등교육 2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체육교육)
  • ④ ‘자격기본법’에 등록된 민간자격 발급기관에서 발급한 특수체육관련 지도자 자격증 취득 후 운동지도 경력 3년 이상인 자
  • ※ “군” 단위 지역과 ‘성장촉진지역’은 실무경력이 없더라도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
지원기간 및 재판정
  1. ① 기 간 : 12개월(재판정 1회)
  2. ② 재판정 : 재판정 1회(최대 24개월 이용)
서비스 횟수/가격/결제
  • ① 서비스 시간 및 횟수
    1. ㉮ 개별(1:1) : 요일을 달리하여 주 2회(월 8회), 회당 60분
    2. ㉯ 집단(1:2~3) : 요일을 달리하여 주 2회(월 8회), 회당 60분
    3. ㉰ 집단(1:4~5인) : 요일을 달리하여 주 3회(월 12회), 회당 60분
  • ② 서비스 가격 : 월 20만원(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서비스 가격 : 월 20만원(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구분 정부지원 본인부담
1등급(수급자) 180,000원(90%) 20,000원(10%)
2등급(차상위~기준중위소득50%이하) 170,000원(85%) 30,000원(15%)
3등급(기준중위소득50%초과~120%이하) 160,000원(80%) 40,000원(20%)
4등급(기준중위소득120%초과~140%이하) 150,000원(75%) 50,000원(25%)
5등급(기준중위소득140%초과~170%이하) 140,000원(70%) 60,000원(30%)
  • ③ 정부지원금 회당결제금액
정부지원금 회당결제금액
등급 정부지원금
개별(1:1)
주 2회 / 월 8회
집단(1:2~3)
주 2회 / 월 8회
집단(1:4∼5인)
주 3회 / 월 12회
1 22,500원 22,500원 15,000원
2 21,250원 21,250원 14,160원(12회차 14,240원)
3 20,000원 20,000원 13,330원(12회차 13,370원)
4 18,750원 18,750원 12,500원
5 17,500원 17,500원 11,660원(12회차 11,740원)
서비스 내용 및 절차
  • ① 서비스 내용 (전문가 개입이 불필요한 단순 서비스(산책, 자유수영 등) 제공불가)
①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내용 비고
기본 서비스
  • ㉮ 사전체력검사 : TGMD-2,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한 이용자의 건강체력 파악
  • ㉯ 사전 상담 : 초기 상담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
  • ㉰ 장애의 특성에 따라 초기 상담과 체력측정을 통해 운동 프로그램 선별스트레칭, 근력운동, 신체관련 트레이닝을 포함한 장애상태에 맞는 맞춤형 개별운동지원
  • ㉱ 반기별 체력측정을 통한 건강 및 체력의 변화추이 확인(필요 시 월별 또는 분기별 측정가능)
  • ㉲ 사후검사 : TGMD-2,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한 이용자의 체력 향상검증
-
* 생애주기에 따른 운동 목적 설정 및 운동 프로그램 적용
  • ② 서비스 제공절차
    • 1단계 : 서비스 신청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시간표 및 서비스 제공계약서 작성
    • 2단계 : 초기 상담 및 건강체력측정을 통해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 3단계 : 반기별 체력측정 실시 및 만족도 욕구 조사를 통한 운동 프로그램 제공
    • 4단계 : 서비스 종결 시 축적된 건강 체력 테이터 제공 및 서비스 종료 안내문 발송
  • ③ 서비스 장소(혼합)
    • 자체 보유 운동 지도실
    • 관련 기관과 업무 협약을 통한 서비스 장소 확보
    • 대상자 자택
안전관리 기준
  • 안전관리기준 : 체험활동시 표준계약서 기준제시
  • (기관비치 양식 또는 서류) 1. 배상/상해 보험증명서, 2. 차량보험가입증명서, 3. 차량등록증
  • (제공기관 준비사항) 1. 이용자 안전교육대장, 2 비상연락망, 3. 보호자 동의서, 4. 여행자보험, 5. 숙박이나 체험 시설 안전 확인 내용 등
유의사항
  • ① 등록유형 : 기관방문형(서비스 제공시 재가+집단 허용)
  • ② 결제시기 : 실시간 결제(회당 결제)
  • ③ 효과성 검증 : 사전·사후검사 2회 이상(시작 전, 종료 시)
  • ④ 서비스 만족도(모니터링) 조사 실시 : 연 2회 (반기별 실시)

최종수정일 : 2020-11-20

  • 정보제공부서 : 복지정책과 생활안정팀
  • 전화번호 : 032-625-2831
문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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